초대의 글

대한투석혈관학회 회원 여러분,

2019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모두 건승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학회의 2019년 첫 행사로 2월 17일 서울아산병원에서 제 31차 대한투석혈관학회 학술대회가 개최되어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신장내과, 혈관외과, 인터벤션 영상의학과 의사들과 투석 전문 간호사들이 주축인 우리 학회 회원들의 공통적인 관심사 중 우선은 쉽게, 오랜 기간 동안 효과적으로 투석할 수 있는 동정맥루의 관리입니다. 언제나처럼 교육과 교류를 통한 경험과 지식의 공유가 우리 학술대회의 목적이며 초대된 경험이 많은 연자 들은 실제 임상에서 투석을 할 때 우리가 만나는 여러 상황들에 대해 그들의 know-how와 해결 방법을 제시합니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해외 교류의 장을 열어 일본 투석 접근 학회의 두 분의 회원이 일본의 혈액 투석을 위한 동정맥루의 관리와 현실에 대하여 우리에게 강의를 하여 그들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을 것 입니다.

한편, 만성 신 질환 환자에서 혈액 투석 이외의 또 다른 투석 방법은 복강 내에 카테터를 거치하고 투석액을 교환하는 복막 투석 (peritoneal dialysis) 이며 이번 학술 대회에서는 복막투석의 최근의 경향에 대하여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릴 것 입니다.

모든 프로그램은 자유로운 응답과 토론으로 진행되어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이번 학술대회에 많이 참석하시어 학회를 성원해 주십시요.

감사합니다

2019년 1월 6일
대한투석혈관학회 회장 권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