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로그인  |  ID/Pass문의  |  회원가입

 

만성콩팥병 (Chronic kidney disease)은 무엇입니까?

만성콩팥병이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신장의 구조 혹은 기능적 손상이 3개월 이상 경과하여서 신원(nephron)의 감소와 신기능의 소실이 비가역적으로 발생하는 신장 질환을 말하며, 임상적으로 3개월 이상의 신기능의 감소가 혈청 크레아티닌(creatinine)치의 증가나 사구체여과율의 감소를 통해 확인된 경우에 해당된다. 상기 질환 중 90%이상이 말기신부전으로 진행하며, 말기신부전 환자는 생명을 위협하는 요독으로 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는 평생 투석이나 이식과 같은 신대체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한편, 혈청 크레아티닌(creatinine)치의 증가나 사구체 여과율의 감소가 급성 신부전의 소견이기도 하므로 신장의 크기, 빈혈의 유무, 신성 골이영양증 유무 등의 소견등을 종합하여 잘 감별하여야 한다.

만성신부전을 의심할 수 있는 소견( 급성 신부전보다)

(1) 3개월이상 질소혈증 (azotemia over 3 months)       

(2) 3개월 이상 요독증 (uremic symptom over 3 months)       

(3) 양측 신장위축 bilaterally contracted kidney(<8.5cm)       

(4) 신성 골이양증 (renal osteodystrophy on bone scan)      

(5) 광원주 (broad cast)

만성콩팥병에 관한 사실들

3000만명의 미국인 성인이 만성콩팥병을 앓고 있으며,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고 위험군에 해당된다.  

조기진단은  만성신장 질환 신부전으로의 진행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심장 질환은 만성콩팥병을 앓는 모든 사람의 주요 사망 원인이다.

사구체 여과율은 신장 기능을 가장 잘 반영한다.

고혈압은  만성콩팥병의 원인이 될 수 있고, 만성콩팥병은 고혈압을 일으킬 수 있다..

지속적인 단백뇨 (소변에 단백질)은 만성신질환이 있음을 의미한다.

고위험군은 당뇨병 높은 혈액 및 신부전의 가족력을 가진 자이다 , 아프리카계 미국인, 히스패닉, 태평양 섬 출신, 아메리카 인디언에서도  질환의 위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만성 신장질환의 진단에 도움이 되는 검사는 혈압측정, 소변 알부민, 혈청 크레아티닌 측정이다.

만성콩팥병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1. 당뇨와 고혈압

만성콩팥병을 일으키는 두가지 주요 원인은 당뇨병과 고혈압입니다.  두 질환은  만성콩팥병의 3 분의 2를 차지합니다.. 당뇨병으로 혈당이 너무 높으면 신장이나 심장, 혈관, 신, 눈 등에 손상을 일으킵니다. 고혈압은 혈관 벽에 혈액의 힘이 높이 가해 집니다. 혈압이 제어 할 수 없거나  제어가 불충분 한 경우,  높은 혈압은 심장 발작, 뇌졸중 및 만성콩팥병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콩팥병은 고혈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기타 원인

1) 사구체 신염: 세번째로 흔한 원인입니다,

2) 다낭성 낭포질환

3) 요로의 기형

4) 홍반성 낭창 및 자가 면역 칠한

5) 신장 결석, 종양, 또는 남성의 전립선 비대와 같은 문제로 인한 장애.

6) 반복성 요로 감염

증상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장 질환이 아주 진행되기 전까지는 심각한 증상이 없을지도 모릅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곤, 힘이 없다.

집중하기 어럽다

식욕 감태

수면 장애

밤에 근육 경련

발과 발목에 부종이 생긴다.

특히 아침에 눈 주위에 부종이 있다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

특히 밤에는 더 자주 소변을 본다.

누가 만성콩팥병에 이완될 수 있습니까?

누구던지  만성콩팥병에 이환 될 수 있다. 그러나 신장 질환을 질환 가능성이 높은 사람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신장 질환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고혈압

신장 질환의 가족력

고령

아프리카계 미국인, 히스패닉 미국인, 아시아계, 태평양 섬 출신, 아메리카 인디언 등은 당뇨병과 고혈압의 비율이 높은 인구 그룹이다.

사구체 여과율이란 ?

사구체 여과율은 신장 기능의 수준을 측정하고 신장 질환의 병기를 판정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입니다. 혈액 크레아티닌치, 나이, 인종, 성별 및 기타 요인에서 아래의 2가지 방식으로 사구체 여과율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신장 질환을 빨리 발견하면 질병의 그 진행을 늦추거나  정지시킬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1. Equation from the Modification of Diet in Renal Disease study

2. Cockcroft-Gault equation

검사 결과가 만성콩팥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  어떻게 됩니까?

.의사는 진찰을 확인하고 당신의 치료 계획을 세우기 위해 신장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1. 사구체 여과율

사구체 여과율을 계산함으로 신장 질환의 병기를 결정하여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2. 신장이나 요로을 촬영하기 위해 초음파 나 CT 검사를 실시합니다.  신장이 너무 크거나 너무 작거나 신장 결석이나 종양 등의 문제가 있는지 신장이나 요로의 구조에 문제가 있는지 여부를 알기 위해서 입니다.

3. 일부에서는 신장 질환의 특정 유형을 확인하고 신장 손상의 정도를 알아보고, 치료 계획을 세우기 위해 신장 생검을 합니다.

만성콩팥병의 병기

병기

사구체 여과율(mL/min per 1.73 m2)

 

1

>=90

위험요인을 감소

2

60~89

진행의 정도 평가

3

30~59

합병증 평가 치료

4

29~15

신대체 요법 준비

5

<15

신대체 요법: 투석, 신장이식

신대체 치료

 만성신질환이 점차 진행하여 노폐물 배설, 산염기 균 형 및 수분과 전해질 항상성을 유지할 수 없는 말기신부 전에 이르게 되면 보존요법만으로는 환자의 관리가 불 가능하고 혈액투석, 복막투석 및 신이식 등의 신대체요법이 필요하게 된다. 미국 신장재단 NKF-K/DOQI 지침에 의하면 크레아티닌 청소율이 25 ml/min/1.73 m2 미만, 혈청 creatinine > 4 mg/dl, 혹은 1년 이내에 투석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는 환자에서 투석혈관을 만들도록 권장하고 있다.

투석치료의 시작

1) 신기능 및 요독증상이 투석치료 시작 시점을 결정 하는 중요한 고려 인자이다. 일반적으로 크레아티닌 청소율이 9~14 mL/min/1.73m2 에서 투석치료를 시작하 며 당뇨환자는 요독증상이 비 당뇨 환자보다 조기에 시작하므로, 비 당뇨 환자 보다는 조기에 투석을 시작한다.

2) 신기능 검사수치로 일률적인 투석시작 시점을 결 정할 수 없고 환자의 원인질환, 동반질환 여부, 요독증상 및 증후 존재 유무, 식이 및 영양상태에 따라 종합적으로 결정한다.

3) 투석개시의 적응증: - 심낭염 - 요독성뇌증 또는 신경병증 -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폐부종과 체액과잉 상태 -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고혈압 - 요독증에 의한 출혈성 경향과 임상적 출혈 - 지속적 오심, 구토 및 식욕부진 등